Q1. 졸업 요건이 어떻게 되나요?
• 수업연한 이상 등록한 자
• 각 전공에서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고 전체학기 평점 평균이 B-(2.7) 이상인 자
•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자
• 학위논문 심사(또는 학위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학위논문을 제출한 자
• 교직이수자의 경우, 해당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교직적성및인성검사와 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교육을 각각 2회 이상 합격/이수한 자
• 졸업연한 : 2021학년도 입학자부터 석사학위청구기한은 수료일로부터 5년이내로 함 (수료 후 5년이내 반드시 졸업해야 하며 이후에는 졸업불가)
구분 | 수료학점 | 졸업학점 | ||
---|---|---|---|---|
공통사항 | 24학점 | 30학점 | ||
공통 | 전공 | |||
8학점(4과목) | 16학점(8과목) | |||
※ 학교현장실습 및 교육봉사는 공통 이수학점에 미포함 | ||||
유의사항 | 학위논문 | 논문신청자는 4학기 이내에 연구방법론(0학점) 필수 이수 논문합격 시 논문지도(4학점), 논문연구(2학점) 자동 인정됨 |
||
학위자격시험 | 수료학점 외 6학점("공통1과목+전공2과목" 또는 "공통2과목+전공1과목") 추가이수 | |||
현직교사 (특별전형입학자) |
상담교육전공생 중 전문상담교사(1급) 취득예정자는 공통1과목, 전공11과목이상 이수 (단, 학위논문이 아닌 학위자격시험으로 석사학위를 청구할 경우에는 추가 6학점("공통1과목+전공2과목" 또는 "공통2과목+전공1과목")을 이수하여야 함) |
|||
조기졸업 | 4학기 내 졸업요건 충족, 1학기분 등록금 분할 납부 및 수강가능학점 추가 ※ 2학기 개시 전까지 신청 ※ 교육공무원 호봉획정시 조기졸업자는 실제 등록하여 수학한 4학기만 경력산정됨(호봉산정시 5학기가 아닌 4학기로 산정되므로 유의하여 조기졸업 신청할것) |
|||
보충과목이수대상자 | 타 전공 입학생은 보충과목 9학점 이수 (단, 특별전형 입학한 현직교사는 면제) | |||
교직이수자 | 중국어교육전공(12학번이후)은 신HSK 5급이상 자격증 필수 취득 |
Q2. 외국어(영어)시험에 관해 자세히 알고 싶어요.
•
응시대상 : 신청자격에 대한 제한 없음
• 대상전공 : 모든 전공
• 시험기간 : 4월중순 / 10월중순
• 신청기간 : 3월과 9월,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 신청방법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 [학사] - [졸업] - [시험관리] - [영어시험 신청] 클릭
• 응시료 : 20,000원
• 응시료납부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 [학사] - [졸업] - [시험관리] 클릭, 영어시험 고지서 출력 후 가상계좌 납부
• 결과조회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 [학사] - [졸업] - [시험관리] - [영어시험 신청내역 및 결과확인] 클릭
•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시험문제 출제유형 : https://ed.sookmyung.ac.kr/sites/ed/pdf/eng-exam-sample.pdf
<외국어시험 면제 신청>
• 신청 대상: TOEFL, TOEIC, IELTS 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취득한 자
• 신청기간 : 4월과 10월,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 신청방법 :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 문서양식함의 「영어면제신청서」를 작성하여 교학팀으로 제출
• 제출서류 : 영어시험면제신청서 1부, 성적표 사본(원본 지참) 1부. ※ 성적표 원본은 원본 대조 후 돌려드립니다.
• 주의사항 : 신청 당시 해당학기 내 성적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경우에 한함
• 영어시험 면제 합격기준 (영어교육전공 기준)
- TOEFL(IBT) : 80
- TOEFL(CBT) : 213
- TOEIC : 790
- IELTS : 6.0
* 영어교육전공은 외국어시험 대체 영어강좌 신청이 불가합니다.
* 외국어 시험을 통과하지 못해도 논문 심사는 가능하나 추후 외국어 시험도 통과해야 최종 졸업 가능합니다.
• 영어시험 관련 문의처 : 교육대학원 교학팀 (02-710-9077) - 영어시험은 영문학부 주관이 아닙니다.
• 대상전공 : 모든 전공
• 시험기간 : 4월중순 / 10월중순
• 신청기간 : 3월과 9월,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 신청방법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 [학사] - [졸업] - [시험관리] - [영어시험 신청] 클릭
• 응시료 : 20,000원
• 응시료납부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 [학사] - [졸업] - [시험관리] 클릭, 영어시험 고지서 출력 후 가상계좌 납부
• 결과조회 : [숙명포털시스템 로그인] - [학사] - [졸업] - [시험관리] - [영어시험 신청내역 및 결과확인] 클릭
•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시험문제 출제유형 : https://ed.sookmyung.ac.kr/sites/ed/pdf/eng-exam-sample.pdf
<외국어시험 면제 신청>
• 신청 대상: TOEFL, TOEIC, IELTS 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취득한 자
• 신청기간 : 4월과 10월,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 신청방법 :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 문서양식함의 「영어면제신청서」를 작성하여 교학팀으로 제출
• 제출서류 : 영어시험면제신청서 1부, 성적표 사본(원본 지참) 1부. ※ 성적표 원본은 원본 대조 후 돌려드립니다.
• 주의사항 : 신청 당시 해당학기 내 성적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경우에 한함
• 영어시험 면제 합격기준 (영어교육전공 기준)
- TOEFL(IBT) : 80
- TOEFL(CBT) : 213
- TOEIC : 790
- IELTS : 6.0
* 영어교육전공은 외국어시험 대체 영어강좌 신청이 불가합니다.
* 외국어 시험을 통과하지 못해도 논문 심사는 가능하나 추후 외국어 시험도 통과해야 최종 졸업 가능합니다.
• 영어시험 관련 문의처 : 교육대학원 교학팀 (02-710-9077) - 영어시험은 영문학부 주관이 아닙니다.
Q3. 보충과목 대상자라고 연락 받았어요. 보충과목 이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요.
• 입학 후 3월 초, 보충과목 이수대상자께 학과 사무실에서 개별 연락을 드립니다. (제출 서류 양식 전달 예정)
• 보충과목이수대상 조건 : 학부전공과 동일/유사한 전공이 아닌 타 전공 입학자
• 보충과목이수대상자로 선정되면, 수료 전까지 보충학점(9학점)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보충학점 이수방법(아래 ①~ ③ 중 택 1)
① 출신 학부에서 이수한 전공학점에서 보충학점을 인정받는 방법
보충과목인정조서 작성 + 출신대학 성적증명서 1부 제출
② 우리대학 학부 또는 일반대학원의 전공과목 3학점 3개 과목을 이수하는 방법
- 보충학점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해당 과목이 개설된 학기의 수강신청(정정 포함) 기간 내 보충과목이수계획서 작성(전공주임교수님 승인 필수)
→ 학과 사무실에서 확인 후, 교육대학원 교학팀에 제출
→ 해당과목 수강신청(학부 또는 일반대학원 수강신청기간이 교육대학원과 동일할 경우, 직접 수강신청 가능)
③ 우리 교육대학원 전공과목 2학점 5개 과목을 추가로 이수하는 방법
보충학점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해당 과목이 개설된 학기의 수강신청(정정 포함)기간 내 보충과목이수계획서 작성(전공주임교수님 승인 필수)
→ 학과 사무실에서 확인 후, 교육대학원 교학팀에 제출
→ 해당과목 직접 수강신청
• 보충과목이수대상 조건 : 학부전공과 동일/유사한 전공이 아닌 타 전공 입학자
• 보충과목이수대상자로 선정되면, 수료 전까지 보충학점(9학점)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보충학점 이수방법(아래 ①~ ③ 중 택 1)
① 출신 학부에서 이수한 전공학점에서 보충학점을 인정받는 방법
보충과목인정조서 작성 + 출신대학 성적증명서 1부 제출
② 우리대학 학부 또는 일반대학원의 전공과목 3학점 3개 과목을 이수하는 방법
- 보충학점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해당 과목이 개설된 학기의 수강신청(정정 포함) 기간 내 보충과목이수계획서 작성(전공주임교수님 승인 필수)
→ 학과 사무실에서 확인 후, 교육대학원 교학팀에 제출
→ 해당과목 수강신청(학부 또는 일반대학원 수강신청기간이 교육대학원과 동일할 경우, 직접 수강신청 가능)
③ 우리 교육대학원 전공과목 2학점 5개 과목을 추가로 이수하는 방법
보충학점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해당 과목이 개설된 학기의 수강신청(정정 포함)기간 내 보충과목이수계획서 작성(전공주임교수님 승인 필수)
→ 학과 사무실에서 확인 후, 교육대학원 교학팀에 제출
→ 해당과목 직접 수강신청
Q4. 지도교수님은 언제 어떻게 정해지나요?
• 교육대학원의 학위논문 지도교수는 학술제에서 예비심사 발표 이후 결정됩니다. 따라서 학위논문 심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학술제에서 예비심사 발표를 먼저 진행하고 지도교수를 배정받은 후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학위논문을 쓰시면 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FAQ 5번과 6번 항목 참고.
• 자세한 내용은 FAQ 5번과 6번 항목 참고.
Q5. 학위논문심사 과정이 궁금해요.
논문 작성을 위해서는 예비 심사, 지도교수 제청, 연구 계획서 제출, 최종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① 예비 심사(프로포절)
• 3학기 또는 4학기 이후 동계/하계 학술제에서 예비 심사(논문 계획 발표)를 진행합니다. 학술제 외에 별도로 예비 심사가 진행하지 않으니 반드시 학술제에서 예비심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학술제 관련 정보는 FAQ 7번 참고)
• 3학기 방학에 해도 무방하나, 대부분 4학기 방학에 예비심사를 받습니다.
② 지도교수 제청
학술제에서 예비 심사를 진행한 이후, 교수님 논의 하에 지도교수님이 결정됩니다.
★ 지도교수님이 배정되면, 아래 모든 과정을 지도교수님과 반드시 상의하십시오.
③ 연구 계획서 제출
지도교수님을 배정받은 이후, 숙명 포털에 직접 작성합니다.
④ 학위논문 신청/심사비 납부
대학원 홈페이지 학사일정 참고하여 신청 및 납부합니다.
⑤ 학위논문 최종 심사(디펜스)
• 예비 심사를 거친 후 논문 심사 기간(5월말~6월초/11월말~12월초)에 진행합니다.
• 세부적인 심사 일정은 학과에서 결정 후 학생에게 안내합니다. 학과 결정 이후 학생의 개인 일정 등의 사유로는 조정 절대 불가합니다. 따라서 논문심사기간에 불가피한 개인일정이 미리 예정되어 있는 경우 사전에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지도교수,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총 3인 참석
• 논문심사 일정이 정해지면 심사 일주일 전까지 완성 및 제본(링 제본)하여 심사위원 교수님들께 직접 연락드려서 전달드려야 합니다.
• 논문심사에는 카피킬러 결과보고서 1부를 학생이 직접 준비 및 지참해야 합니다.
⑥ 최종 심사를 통과한 이후
• 최종심사에서 통과하였을 경우, 학교 규정 최종제출기한 전까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수정 및 인준서에 날인을 받습니다.
• 인준서에는 반드시 모든 심사위원 교수님의 자필 서명 혹은 날인이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학생이 교수님들께 직접 연락드려 자필 서명을 받으셔야 합니다.
• 최종제출의 세부일정 및 절차 관련해서는 대상자 대상으로 매번 메일로 발송하니 메일 확인하십시오.
⑦ 최종심사 전 논문심사를 포기할 경우
• 논문심사 일정이 정해진 이후 심사를 포기할 경우, 반드시 지도교수님이나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별도 고지 없이 임의로 포기하면 추후 절차 진행에 큰 차질이 생기니 반드시 협조 바랍니다.
• 환불기간 내 포기할 경우 심사비 환불가능: 학사일정을 참고하여 논문제출신청포기원(대학원 홈페이지 문서양식함)을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바랍니다.
• 환불기간이 지나서 포기할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① 예비 심사(프로포절)
• 3학기 또는 4학기 이후 동계/하계 학술제에서 예비 심사(논문 계획 발표)를 진행합니다. 학술제 외에 별도로 예비 심사가 진행하지 않으니 반드시 학술제에서 예비심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학술제 관련 정보는 FAQ 7번 참고)
• 3학기 방학에 해도 무방하나, 대부분 4학기 방학에 예비심사를 받습니다.
② 지도교수 제청
학술제에서 예비 심사를 진행한 이후, 교수님 논의 하에 지도교수님이 결정됩니다.
★ 지도교수님이 배정되면, 아래 모든 과정을 지도교수님과 반드시 상의하십시오.
③ 연구 계획서 제출
지도교수님을 배정받은 이후, 숙명 포털에 직접 작성합니다.
④ 학위논문 신청/심사비 납부
대학원 홈페이지 학사일정 참고하여 신청 및 납부합니다.
⑤ 학위논문 최종 심사(디펜스)
• 예비 심사를 거친 후 논문 심사 기간(5월말~6월초/11월말~12월초)에 진행합니다.
• 세부적인 심사 일정은 학과에서 결정 후 학생에게 안내합니다. 학과 결정 이후 학생의 개인 일정 등의 사유로는 조정 절대 불가합니다. 따라서 논문심사기간에 불가피한 개인일정이 미리 예정되어 있는 경우 사전에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지도교수,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총 3인 참석
• 논문심사 일정이 정해지면 심사 일주일 전까지 완성 및 제본(링 제본)하여 심사위원 교수님들께 직접 연락드려서 전달드려야 합니다.
• 논문심사에는 카피킬러 결과보고서 1부를 학생이 직접 준비 및 지참해야 합니다.
⑥ 최종 심사를 통과한 이후
• 최종심사에서 통과하였을 경우, 학교 규정 최종제출기한 전까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수정 및 인준서에 날인을 받습니다.
• 인준서에는 반드시 모든 심사위원 교수님의 자필 서명 혹은 날인이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학생이 교수님들께 직접 연락드려 자필 서명을 받으셔야 합니다.
• 최종제출의 세부일정 및 절차 관련해서는 대상자 대상으로 매번 메일로 발송하니 메일 확인하십시오.
⑦ 최종심사 전 논문심사를 포기할 경우
• 논문심사 일정이 정해진 이후 심사를 포기할 경우, 반드시 지도교수님이나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별도 고지 없이 임의로 포기하면 추후 절차 진행에 큰 차질이 생기니 반드시 협조 바랍니다.
• 환불기간 내 포기할 경우 심사비 환불가능: 학사일정을 참고하여 논문제출신청포기원(대학원 홈페이지 문서양식함)을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바랍니다.
• 환불기간이 지나서 포기할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Q6. 학술제는 어떤 행사인가요?
영어교육전공 학술제는 영어교육전공 재학생, 신입생, 졸업생 등이 참석하는 학과 행사입니다. 학술제에서는 각 세부 전공별로 논문 예비 심사 발표가 진행됩니다.
• 일정 : 주로 2월/8월 셋째 주 토요일(세부 일정은 달라질 수 있음)
• 논문 심사를 계획하고 있는 예비심사 대상자는 필참입니다. 즉, 2024학년도 2학기에 논문심사를 받고자 한다면 2024학년도 하계(8월) 학술제에 참석하여 예비 심사 발표를 진행해야 합니다.
• 학술제는 각 세부전공별 학술부장이 담당합니다. 매 방학 발송되는 학술부장의 메일에 회신하시어 참석 신청하시면 됩니다.
• 일정 : 주로 2월/8월 셋째 주 토요일(세부 일정은 달라질 수 있음)
• 논문 심사를 계획하고 있는 예비심사 대상자는 필참입니다. 즉, 2024학년도 2학기에 논문심사를 받고자 한다면 2024학년도 하계(8월) 학술제에 참석하여 예비 심사 발표를 진행해야 합니다.
• 학술제는 각 세부전공별 학술부장이 담당합니다. 매 방학 발송되는 학술부장의 메일에 회신하시어 참석 신청하시면 됩니다.
Q7. 학위증 수령 및 학위수여식에 관해 알고 싶습니다.
• 학위증 수령 절차는 매 학기 대상자를 대상으로 안내 발송됩니다. 일반적으로 학위증 수령 기간 내에 대학원 교학팀 혹은 학과사무실 방문하여 직접 수령합니다. (대리수령 및 우편수령 불가)
• 학위수여식 일정, 졸업가운 대여 등 학위수여식 관련해서는 교육대학원 교학팀에 문의하십시오.
• 학위수여식 일정, 졸업가운 대여 등 학위수여식 관련해서는 교육대학원 교학팀에 문의하십시오.
Q8. 학과사무실 연락을 못 받았어요.
학과사무실에서는 숙명포털에 본인이 기재한 전화번호 및 이메일 주소, 헤이영 어플메시지로 연락드리고 있습니다.
연락을 못 받고 있다면 [숙명포털] - [학사] - [학적] - [학적정보] - [본인 연락처]에서 오탈자를 확인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연락을 못 받고 있다면 [숙명포털] - [학사] - [학적] - [학적정보] - [본인 연락처]에서 오탈자를 확인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로 바꾸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