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전공은 영어로 개설된 과목 수강을 우선으로 한다.
한국어와 영어 분반이 동시에 개설됐을 시, 영어 분반을 수강하여야 학점으로 인정된다.
※ 단, 테슬전공 인정과목 중 해당 학기에 영어로 개설되지 않았을 경우에만 한국어 강의도 학점으로 인정된다.
영어교육배경의이해 | 1학년 신입생들이 영어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영어교육 전반에 걸쳐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주제들을 아우르는 철학적 관점, 교육학적 관점을 폭넓게 다룬다. |
---|---|
통합영어★ | 영어영문학부 전공 학생이 갖추어야 할 수준의 영어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를 통합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의사소통의 도구로서의 영어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킨다. |
심층영어★ | 영어영문학부 전공과목 이수에 필요한 심화된 전공 영어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본 과목에서는 말하기와 쓰기 능력 계발에 학습 초점을 맞춘다. |
화용론입문★ | 본 교과목에서는 언어사용의 특성과 맥락 속에서의 언어의 의미에 대해 고찰한다. 화용론적 지식은 인간 언어를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핵심 지식으로서, 향후 언어 도메인 지식을 바탕으로 IT 기술과 융합을 시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줄 수 있다. |
영어학입문★ | 영어학의 기초 영역인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들을 토론하여 인간 언어의 질서 정연한 원리를 발견한다. 복잡한 영어 문법의 얼개 속에 숨어있는 규칙의 조화를 파악하며 영어가 지닌 언어의 매력을 파악한다. |
영미문학입문★ | 영미문학의 근간을 이루는 각 분야와 형태의 작품들을 선정하여 읽고 토의함으로써 영미문화의 기본적인 사상과 구조를 이해한다. 처음 영미문학을 접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작품의 구체적인 분석방법과 다양한 문학 용어를 소개하며 영미문학에 친숙해지도록 지도한다. |
영문법★ | 전통 문법을 기초로 영어 구조 분석법을 지도하여 현대 문법의 토대를 세운다. 영어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고 문법적 지식과 실제를 통합하는 언어능력을 훈련한다. 영어 문법을 교과서와 실제 상황에서 동시에 분석하고 언어 지식의 실체를 경험하는 과정이다. |
영미문학배경의 이해★ | 개인이나 민족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문학에 있어서도 그 근원적인 뿌리를 알고 이해하는 것은 문학 연구의 견고한 기초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영미문학은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라는 거대한 두 뿌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두 정신을 대표하는 성서와 희랍 신화를 통해 그들의 세계관, 역사관, 인간관 등을 배우게 된다. 또한 그 세계관과 인간관 및 역사관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과 갖는 관계성을 모색한다. |
영어발음지도 | 본 과목에서는 교수와 학습의 관점으로 영어 발음을 실습하고 지도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학생들은 실제적 관점으로 영어의 음소 체계를 개념화하는 다양한 방법을 배운다. 그리고 더욱 폭넓은 발화의 틀 안에서 발음 지도의 다양한 이론들과 모형들이 검토된다. 최종적으로 Global English의 시대에 영어 발음 지도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안들이 다루어진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 발음 체계의 다양한 관점의 전문성을 얻고, 현대의 견해와 모형을 기반으로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발음 지도의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
드라마를통한영어실습 | 드라마 기법을 활용하여 영어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하여 배우고 실습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드라마 기법을 배운다. 영어교재나 이야기책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드라마 기법을 만들어 낸다. 다양한 드라마 기법을 직접 제작하고 연기를 해봄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
멀티미디어활용영어교육 | 본 과목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교육에 관한 이론과 교수법을 다룬다. 학생들은 음성, 그림, 컴퓨터, 인터넷 등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영어 교육 자료를 만드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
비즈니스스타트업 I★ (앙트러프러너십 전공) |
본 강좌에서는 실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각각의 역량 및 관심에 따라 CEO를 비롯한 기업 내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된다. 매출액, 순이익 등 실제 기업 운영 결과에 따라 학점이 부여되며, 비즈니스 스타트업 II를 듣기 위한 선수 과목이다. |
영미아동문학★ | 영미 아동문학은 유년기 때부터의 영어학습의 요구와 시대적인 요청에 의해 우리나라에서는 21세기 들어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받았고, 대학에서도 정식 교과목으로 연구할 필요성을 절감하여 개설된 과목이다. 영미 아동문학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읽으면서 아동문학에 담긴 아동에 대한 개념과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의미들을 공부한다. 이를 통해 아동과 아동문학에 대한 사회적 통념들을 다시 생각해보고 아동문학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찰해본다. |
영어능력과 자기개발 | 본 과목은 학생들의 영어 능력과 자기 주도적 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어 학습에 대한 주도적인 참여를 장려하며, 동시에 영어를 개인적, 직업적 성장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은 영어 리더십 관련 서적을 탐독하며, 영어 습득과 자기 주도적 리더십 향상을 위한 개인별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게 된다. 광범위한 독서 활동은 핵심적인 요소로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영어가 글로벌 언어로서 갖는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자신의 영어 능력 향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은 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함양하고, 학생들이 독립적인 학습자이자 효과적인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
영어음운론★ | 주로 조음음성학적 방법으로 영어 음성의 생리적 물리적 특성을 고찰하고, 나아가 영어 음성의 체계와 상호관계 및 그 기능을 살펴본다. |
현대영미소설★ | 19세기 말에서 최근에 이르는 대표적인 영미소설가들의 작품을 읽고 분석하면서 20세기 현대 소설의 주요 사조와 소설론, 그리고 영미 문화를 살펴본다. |
미디어리터러시 |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새로운 미디어의 흐름 속에서 자신이 무엇을 보고 읽는지, 그리고 TV와 영화 사업이 특정한 이데올로기를 어떻게 촉진시키는지에 대해 비판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개발하고자 한다. 선별된 읽기 자료들과, TV와 디지털 미디어의 분석을 통해 학생들은 이미지와 아이디어가 미디어 속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에 대해, 그리고 사고의 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평가한다. |
디지털시대의영한번역★ | 영어와 한국어의 용법 차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한 번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 번역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어 텍스트의 분석 능력과 정확하고 논리적인 한국어 사용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
영어교재개발과 지도법 | 교과 과정의 목적과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교재와 자료들을 설계, 개발하는 원칙과 활용 방안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실제로 자료들을 직접 개발하여 사용하는 다양한 실습을 하게 된다. |
영어듣기말하기 지도연구 | 본 과목은 영어 듣기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수 이론과 교수법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해가면서 동시에 교육 현장에서 구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 개발하고 연습한다. |
번역과트랜스크리에이션★ | 본 강좌는 영어 능력 중에서 특히 토론 능력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제공되는 것이다. 대학생 이상의 성인으로서 다루어야 하는 학문적, 사회적, 심리적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토론을 실습하게 된다. 이와 함께, 논리적인 사고와 분석적 능력을 갖춘 호소력 있는 토론자가 되는 데 필수적인 주제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
영어의시작과변화★ | 고대 영어에서 현대 영어에 이르기까지 그 발달 과정을 개관하여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영어의 통사, 형태, 음운, 어휘 등 여러 영역의 지식을 얻어 영어에 대한 이해와 실용성을 도모한다. |
언어습득론 | 언어학을 기초로 한 학제간의 응용 영역을 규명하고 언어학에서 제2언어 학습과 교수, 교육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사회학 이론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통합적 연구를 시도한다. 언어학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접 학문에 끼칠 수 있는 영향력을 분석한다. |
언어학습과지도의실제 | 현대 연구에 기반한 언어 교수법을 탐구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제2언어 교수 및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은 영어로 진행되며, 과제 중심의 언어 학습 접근법을 활용하여 교수법을 탐구한다. 제2언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가르치고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설계된 수업이다. |
논리및논술(영어)★ | 영어의 문장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영어 텍스트를 분석한다. 영어의 구조적, 인지적 논리구조를 파악하는 훈련을 통하여 효과적인 영어논술 기법을 연구, 개발한다. |
영어교육론★ | 영어 교과교육의 목표, 교과교육의 내용, 지도 방법 등 교과교육의 전반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
고급영어말하기 | 상호적이고 교류적인 과업을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영어회화 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두는 학생 중심의 수업이다. 전체 수업은 실제적인 과업 수행으로 설계되고 ACTFL 가이드라인에 따라 설계되며 수업 시간에 사용되는 과업은 상세한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제공된다. 학생들은 단지 흥미로운 과업에 참여하는 것뿐 아니라,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업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학생들은 많은 량의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숙련된 교사들로부터 모니터와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제공받게 된다. |
문화예술읽기★ (문화관광학전공) |
공연, 시각, 현대, 전통 등 문화예술계의 다양한 분야를 기초적인 관련 이론을 중심으로 현장학습을 통해 소개한다. 문화예술계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소양을 쌓는다. |
사회속의언어· 언어속의사회 | 본 과목에서는 언어, 사회, 문화의 관계에 대해 조명해본다. 사회 문화 속에서의 언어의 기능과, 언어를 둘러싼 흥미로운 현상들에 대해 고찰하며, 학생들은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답하게 된다. 각 언어의 방언들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언어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표준어 사용자와 사투리 사용자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다른가? 남녀 언어 사용의 차이는 무엇인가?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 중 언어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점검하며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된다. |
언어와심리 | 본 과목에서는 인지심리학의 관점으로 언어 이론을 소개한다. 언어학과 인지심리학 분야의 배경지식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인간 이외의 종의 의사소통 체계, 언어 습득, 2개 국어 상용, 언어와 기억, 언어와 사고와 같은 관련된 연구도 깊이 있게 고찰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고,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지식을 갖게 되고, 이 이론들을 뒷받침하는 실험적인 다른 증거들을 이해하고, 언어 처리 과정을 탐구하는 주된 실험 기술들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될 것이다. |
영어어휘능력개발 | 본 과목에서는 교수와 학습을 목적으로 영어 어휘 성분의 측면을 분석하고 온라인 코퍼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학습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우선 수강생들은 사용 기반 접근으로 본 단어 성분의 어휘적 측면을 접한다. 그리고 영어 어휘(주로 코퍼스)와 관련된 다양한 온라인 분석 도구들을 접하게 된다. 또한 영어교사와 학생으로서 어떻게 이러한 분석 도구들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지도를 받는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언어 사용이라는 더욱 폭넓은 맥락에서의 단어의 기능에 대해 배우고, 더 나아가 단어 지도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도구들의 효과적인 사용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
고급영어회화및작문 | 본 과목은 학생들이 심층적인 토의를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논리적인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소규모 그룹 활동을 통해 상호 작용을 강화하고, APA 스타일을 활용한 학술적 글쓰기 능력을 배양하여 학술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국제어로서의영어관점과사용 | 국제화 시대에 영어는 공통 언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국제어로서의 영어의 위상과 이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사회·문화·언어적 제 현상과 논쟁점들을 심도 있게 살펴본다. |
대중매체와영어능력개발 | 영어로 되어 있는 영화, 팝송, 광고, 신문, 잡지, TV 드라마 등 여러 종류의 대중 매체를 이용해서 영어를 접하고, 이를 이용한 활동을 통해 영어를 연습한다. |
영어형태론의이해★ | 영어의 형태, 특히 단어 구조를 통시적으로 고찰하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사고능력을 규명한다. 영어가 갖는 고유의 의미구조를 구조적, 인지적 이론의 틀에서 분석하고 언어의 논리를 규명한다. |
독서지도 (디지털스토리텔링)★ (문헌정보학과) |
아동/청소년 문학에 대한 이해와 독서지도 자료의 선택, 평가 및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또한 도서관에서의 아동/청소년을 위한 서비스를 연구한다. |
디지털시대의한영번역★ | 한국어와 영어의 용법 차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영번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 번역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문화의 세계화라는 작업의 일환으로 한국문화의 영어번역에 주안점을 둔다. |
영어문장구조의이해★ | 생성문법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어 구문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영어 구문의 생성 과정과 문법성을 규명한다. 유한수의 구문 생성 규칙으로 무한수의 새로운 문장을 끊임없이 만들어내는 영어 통사 규칙의 최근 이론을 분석한다. |
영어와문화간 의사소통 | 본 과목은 국제어로서의 영어에 특히 주목하여, 문화 간 소통에 대한 견고한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주제를 탐구함으로써 학생들은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글로벌화된 세계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학생들은 효과적인 문화 간 상호 작용에 필수적인 영어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면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특히, 문화 간 갈등 관리와 글로벌 리더십과 같은 실제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여 다문화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미국베스트셀러 읽기★ | 최근 미국 문화를 이해하고 동시에 영어 능력을 고양하기 위해서 매년 뉴욕 타임스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품들 가운데 엄선해서 읽고 토론하는 토론 중심의 수업이다. |
응용언어학 | 언어학을 기초로 한 학제간의 응용 영역을 규명하고 언어학에서 제2언어 학습과 교수, 교육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사회학 이론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통합적 연구를 시도한다. 언어학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접 학문에 끼칠 수 있는 영향력을 분석한다. |
이중언어연구 | 이 과정은 두 가지 측면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일차적으로, 학생들에게 이중언어 분야 관련 이론 및 이중언어 습득에 관련된 이론을 소개한다. 이차적으로는, 이 이론들을 바탕으로 해서, 어떻게 이중언어를 제대로 습득하느냐에 대한 다양한 실용적 방법론을 배우게 된다. 이 과정을 이수하면, 이중언어에 대한 핵심 이론들을 잘 섭렵하게 될 뿐만 아니라, 이중언어성의 발달 방법론 및 교육론을 제대로 터득하게 된다. |
영어교재연구및지도법★ | 생성문법의 표준 이론 이후 발표된 주요 문법 이론들을 조망한다. 이를 토대로 하여 개별 이론에 대하여 심리적 실재성을 점검하고 언어 습득 과정과 연계된 영어 교수법 이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
고급영어글쓰기 | 특별히 학생들의 필요에 따른 다양한 과업을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영어 작문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두는 학생 중심의 수업이다. 전체 수업은 실제적인 작문 쓰기 과업 수행으로 설계되고 ACTFL 지침에 따라 계획된다. 학생들의 유연한 grouping, 수업 내 급우들과 특별한 그룹 대표자들을 통한 학생들의 참여는 협력적인 작문에 접근하도록 해준다. 수업 대부 분은 의미와 목적에 초점을 둔 다양한 과업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숙련된 교수들로부터 ACFL과 관련된 Input을 받게 된다. |
테슬의사상과철학 | 본 교과목은 테슬 전공에서 제시하는 영어교수법, 학습법, 평가의 내용 및 형식의 근거가 되는 다양한 이론 및 사상, 철학적 논리들을 논의함으로써 테슬 전공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수법, 학습법, 평가 형식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기르게 된다. |
창의성을활용한 영어교육 | 창의성 있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 현재 세계적인 이슈이다. 한국의 교육 현실은 이 방면에서 아직 미약하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창의성과 인성에 관한 학문적 정의를 알아보고 이를 언어 교육과 인지 개발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과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번역입문★ | 번역에 대한 기본 개념, 번역의 종류와 번역 시 고려해야 할 여러 사안을 학습한다. 번역 목적과 번역 환경에 따른 상이한 번역 전략과 언어적 사회적 차이와 조절 방법 숙지하여 상이한 언어 문화권의 의사소통 및 정보 전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번역물 생산에 기본이 되는 개념 및 기술 습득을 위한 기본 틀 구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영어통사론입문★ | 영어문장의 기본 구조와 생성 원리를 공부하는 통사론 입문 과목이다. 문장을 구성하는 form과 function의 상관관계와 구성성분들의 의미역할을 이해하고, 나아가 문장구조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입증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보다 더 심도 있는 통사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TESL탐구:영어교육의예술과과학 | 본 과목은 영어교육의 예술적 및 과학적 측면을 탐구하며, 효과적인 영어교육 방법론과 이론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교육적 접근법과 실제 사례를 통해 언어 교수법의 핵심 원리를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수업 설계 능력을 개발한다. 특히, 이 과목은 참여 중심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실질적인 영어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표시과목은 타 전공 인정교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