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영어영문학전공

숙명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전공은 1948년 문학부에 처음 설치되었다. 뿌리 깊은 역사를 자랑하는 영어영문학전공은 2010년 테슬전공과 함께 독립학부 영어영문학부로 거듭났다.
국제화시대 속에서 영어영문학전공은 영어영문학에 대한 포괄적 이해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영어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창조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전공의 교과과정은 최신 언어이론을 기초로 한 영어학의 여러 분야와 함께 영미문학, 번역학, 테슬(영어교육) 등의 다양한 영역의 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영어영문학과 학생들은 해당 전공 분야의 뛰어난 학자들인 교수진의 지도 하에, 고급 영어 구사능력을 바탕으로 영미문학, 언어의 특징, 통번역, 영어교육의 현황과 미래 등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통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100년에 가까운 전통을 자랑하는 영어영문학전공 졸업생들은 영어능력과 국제인으로서의 감각을 갖춘 최고의 지성인으로서 사회 여러 분야로 뻗어나가고 있다. 학계로 진출하여 영어영문학의 지평을 넓히는 것은 물론이고, 외교, 언론, 출판, 무역, 관광, 금융 및 기타 국제기관으로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 중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바이다.
전공 소개
영어영문학전공은 국제어인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고 그 기반 위에서 영어학과 영문학의 이론과 사상을 두루 접한 지성인의 양성 및 배출을 지향합니다. 이를 위해 영어학, 영미문학, 통번역학 등의 다양한 영역의 학습을 통해 전문적인 영어 구사능력뿐만 아니라 영어권 문화의 전반적인 지식과 더불어 인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의 양성을 구체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학문적 능력과 관심사를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교육환경 제공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능숙한 영어 구사능력, 지성적 사고와 섬세한 감성, 국제적 감각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요구되는 국제적인 전문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진로
- 공공분야 : 정부기관 소속 공무원, 대사관 소속 외교관, 국제기구 진출 등
- 교육분야 : 연구원, 교수, 교사 등
- 언론분야 : 국내 언론사 해외 리포터, 방송작가, 평론가, 작가 등
- 출판분야 : 출판물의 번역, 출판 저작물의 수입 및 관리, 영어교육 교재 제작 등
- 기업체 : 해외무역, 통역, 국제마케팅, 현지사업, 금융 업무 등